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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소 : 대한민국 기술을 더하다+1

조선소 강국! 대한민국이 앞장서다!

대한민국은 조선소가 유명합니다.
조선소는 조선사에서 선박을 만들기 위해 세운 시설을 말합니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만든 거북선에서 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현대의 일화 중에 거북선 모형을 만들어 외국은행에 보여주고, 돈을 빌려와서 지금의 대형 조선소가 탄생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대한민국 대형 조선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조선사 소개

HD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HHI)은 대한민국 최대의 조선사 중 하나이며, 1972년 설립되었습니다.
국제적으로 선박 제조 및 건조, 해양플랜트, LPG수송선, 석유 및 가스 수송선, 해양 플랫폼 등 다양한 해양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ISO 9001, ISO 14001, OHSAS 18001, ISO 50001 등 다양한 국제 인증을 획득하여 선박산업의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다양한 수상을 받았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LNG 운송선과 같은 다양한 대형 조선물자들을 건조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형 조선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SHI)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조선사 중 하나이며, 1974년 설립된 삼성중공업은 세계적인 선박 및 해양설비 제조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LNG 운송선, FPSO 등의 대형 조선물자를 제조하여, 국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 등 국제 기업과 제휴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발휘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ISO 9001, ISO 14001, OHSAS 18001, ISO 50001 등의 국제 인증을 획득하여,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 발전, 환경 보호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현재 한화오션)

대우조선해양(DSME)은 해양플랜트, 해양플랫폼, 해양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진적인 기술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대형 해양플랜트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SME는 대규모 크루즈선, LNG 운반선, FPSO 등의 건조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어, 이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DSME은 또한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해양 운송 서비스 개발에 성공하며, 대한민국 조선산업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조선소 위험성

1. 안전 문제
조선소에서의 작업은 높은 안전 기준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설비와 기계 사용으로 인해 작업자들이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낙하, 충돌, 화재 등의 안전 문제는 항상 주의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2. 화학 물질 및 유해 물질 노출
조선소에서는 도장, 도장제거 등의 작업에서 화학 물질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업자가 유해 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적절한 안전 수칙 및 보호장비 사용이 필요합니다.

3. 기계 작업의 위험
대형 기계 및 장비 사용으로 인해 기계 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가 큰 위험으로 작용합니다.
손상된 기계, 부주의한 조작, 혹은 정비 작업 중의 인적 오류로 인해 작업자들이 다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낙하 사고
조선소의 구조물은 높고 복잡하여 낙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자나 안전망 등의 보호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작업자가 높은 위치에서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5. 소방 안전 문제
조선소 내에는 다양한 화재 위험이 존재합니다.
화재 예방 및 진압을 위한 적절한 소방 시설과 훈련이 부족할 경우, 큰 규모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이는 큰 위험으로 작용합니다.

6. 환경 오염
조선소에서의 생산 활동으로 인해 환경 오염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처리 및 환경 친화적인 생산 방법의 부재는 지속 가능한 운영에 대한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조선소 문제점

1. 기술적인 도전과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산업 중 하나로, 항상 최신 기술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저감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2. 경기 변동성과 주문 감소
세계 경제의 변동에 따라 조선소의 주문량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침체 기간에는 선박 및 해양 설비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며, 이로 인해 생산량 조절과 경영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환경 및 안전 문제
조선소에서는 대규모 생산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와 자원이 소모됩니다.
환경 문제와 안전 문제가 부상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생산 방법에 대한 연구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4. 노동력 문제
조선소 산업은 높은 기술과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인력 양성과 유지가 중요합니다.
노동력의 부족과 전문 기술인력의 이동성이 발전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임금 문제
세계 최고 기술력은 유지 해야 되는데 10년 전 임금으로 멈춰있다 보니 사람들이 조선소 취업을 안 하는 추세입니다.
임금이 높으면 인력 문제는 자동으로 해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6. 국제 경쟁과의 경쟁력 강화
국제적인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려면 조선소는 효율적인 생산과 기술 혁신에 주력해야 합니다.
특히 중국 등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으로 인해 경쟁력 강화가 더욱 필수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조선소 전망

1. 세계적 경기 변동에 대한 대응
조선소는 세계 경제의 변동성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향후에도 경기 변동에 따른 주문 감소에 대한 대응책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장 개척과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세계적 경기 변동에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환경과 안전에 대한 더 나은 관리
환경 문제와 안전 문제는 조선소 산업이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기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미래에는 친환경 기술 도입과 안전 규정 강화를 통해 환경 친화적이고 안전한 조선소 운영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디지털화와 기술 혁신의 선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디지털화와 기술 혁신이 조선소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예방 정비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노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선박의 증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선소는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여 녹색 기술과 친환경 선박 건조에 주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중국과 같은 새로운 경쟁자들이 부상함에 따라 조선소는 기술력의 혁신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경쟁에서 선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조선소의 미래 성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대한민국은 조선소 기술이 최고 입니다.
조선소에서 일하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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